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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과 위대한 기업은
불역과 유행이라는
상반되는 두 가지 특징을, 
하나의 체계 안에서 
적절하게 융화시켜낸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불역은
시간의 풍화작용에도 쉬이 꺾이지 않고
그 본연의 자태를 강건하게 유지하는 것이고, 
유행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뛰어들어
자신을 시의적절하게 변모시키는 것이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고전이
불변의 정신이라는 토대 위에
시대상을 반영하는 내용과 기교를 구축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는데 반해, 
위대한 기업은
사명감이라는 뿌리를 땅 속에 깊이 내린 채
최첨단 기술 혁신이라는 맹아를 통해
성장이라는 줄기와
성공이라는 꽃이나 열매를 획득한다는데 있다. 

하이쿠의 명인이었던
마쓰오 바쇼는
"쇼후의 하이쿠는
불역과 유행을 겸해야 한다."고 말했다. 

불변의 진리라는 본체에
변화하는 영상을 가미할 수 있다면,
시대와 분야를 막론하고 
개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고전과 위대한 기업은
유행이라는 하드웨어 속에
불역이라는 소프트웨어를 내장하고 있다. 
그 역도 역시 성립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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