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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앨런 가넷
목적을 가지는 것
‘1만 시간의 법칙’이란 말은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Malcom Gladwell이
2008년에 발표한 베스트셀러
<아웃라이어Outliers>에서 처음 소개된 말이다. 이 책이 출간된 이후
어떤 일이든 1만 시간만 연습하면
누구나 전문가 수준으로 할 수 있다는 주장이
경영과 자기계발 분야를 관통하는
하나의 진리가 되었다.
...
이 법칙의 근거가 된 것은
스웨덴 출신으로 플로리다 주립대학 교수인
K. 안데르스 에릭슨K. Anders Ericsson의
연구 논문이다.
에릭슨 교수는
기술 습득의 문제를 처음 연구한 주인공인데,
그는 뭔가 오해가 있다고 말했다.
엄밀한 의미에서
이 규칙이 그런 뜻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글래드웰은 나의 논문을 잘못 읽었습니다.”
그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1만 시간의 법칙에는 두 가지 중요한 결함이 있다.
첫째,
이 법칙에는 기술 습득에 있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느냐가 아닌,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하다는 사실이
무시되고 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아무리 경험이 많은 치료사나 증권 컨설턴트라고 해도 초보자보다 늘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사람들이 어느 정도 수준의 기술을 익히고 나면
더 이상 의식적으로 기술을 향상시키려고
애쓰지는 않기 때문이다.
..,
1만 시간의 법칙의 두 번째 심각한 결함은
에릭슨이 연구를 통해
목적이 있는 연습을 1만 시간씩 해도
전문가가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에 있다.
그저 에릭슨은
1만 시간의 목적이 있는 연습이
그가 연구한 전문가들의
‘평균’ 연습량일 뿐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누군가는
그보다 훨씬 적은 시간으로도
그 정도 수준에 도달했고,
또 누구는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
그 수준에 도달했다.
...
에릭슨은
어떤 과제를 익히는 데 필요한 시간의 양은
사람마다 다르고,
같은 사람이라 해도
과제에 따라 다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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