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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산문의 길, 스타일
(STYLE: THE ART OF WRITING WELL),
F. L. 루카스
(F. L. Lucas)
따라서
영어 교육의 두 가지 주된 목적은
첫 번째가
영어로 글을 잘 쓰는 것이고,
두 번째가
영어권 작가들의 작품성을 인정하고 즐기는 것이다.
글쓰기가 엉망인 사람이라면
이 두 가지 목적 중
첫 번째를 달성하는 데 완전히 실패한 셈이다.
그렇지만
그런 사람이 두 번째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
교육은
낙관론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확실성이 떨어지고 더 위험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가피한 필요로 남아 있다.
교육은
체호프의 새끼 고양이를 망쳐버렸다.
그렇지만
모든 말과 매와 사냥개를 교육시켜야 한다.
유리를 다이아몬드로 바꿀 수는 없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를 더욱 빛나도록 광을 낼 수는 있다.
심지어
유리도 절단하여 모양을 낼 수 있다.
어느 누구도 작가로 태어나지 않는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 해도 배워야 한다.
사람은 뭔가를 직접 해보려고 노력할 때
가장 많이 배운다.
내 역할은
그저 몇 가지 제안을 하고
타인의 경험에서 얻은 얼마간의 예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그 고통스러운 과정을
조금이나마 단축하는 데 보탬이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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