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s://www.instagram.com/p/CFe4efJFSP9/?igshid=vibg9mn58e2c

Instagram의 WIM (Wisdom Insight Mind)님: “늦깎이 천재들의 비밀, 데이비드 엡스타인. 인류 지식의 양이

WIM (Wisdom Insight Mind)님이 Instagram에 게시물을 공유했습니다: "늦깎이 천재들의 비밀, 데이비드 엡스타인. 인류 지식의 양이 점점 더 방대해지고 세계가 점점 더 넓게 상호 연결되어 가는 상황에 대

www.instagram.com


늦깎이 천재들의 비밀,
데이비드 엡스타인.


인류 지식의 양이 점점 더 방대해지고
세계가 점점 더 넓게
상호 연결되어 가는 상황에 대응해,
점점 더 좁은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집중하라고 강조하는 분위기가
모든 분야에서 조성되는 양상이 벌어져 왔다.
종양학자의 전문 분야는
이제 암 전반이 아니라
어느 한 신체 기관의 암이 되고 있으며,
이 추세는 해가 갈수록 더 가속되고 있다.
...
이윽고 엘리트가 되는 이들을 보면,
대개 초기에는
훗날 자신이 전문가가 될 바로 그 종목에서
신중한 훈련에 쏟은 시간이 사실상 더 적었다.
대신에
그들은 전문가들이
<샘플링 기간>이라고 부르는 시기를 거친다.
대개 채계적이지 않거나
체계가 엉성한 환경에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는 기간을 말한다.
그런 경험들을 통해
그들은 몸을 쓰는 기술들을 폭넓게 습득할 수 있다.
또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알게 된다.
그런 뒤에야
그들은 한 분야에 집중해
기술을 갈고닦을 준비를 한다.
...
한 연구는
일찍부터 한 분야를 파고든 이들이
대학을 졸업한 뒤 더 먼저 자리를 잡지만,
늦은 전공자가
자신의 역량과 성향에 더 잘 맞는 일자리를 찾음으로써 늦게 시작한 사람의 불리함을
보완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기술 발명가들이
한 분야를 더 깊게 파고든 또래들에 비해,
여러 분야에서 경험을 쌓을 때
창의력이 더 향상된다는 것을 보여 준 연구도 많았다. 깊이를 조금 희생하더라도
적극적으로 폭을 넓히는 쪽이
경력이 쌓여 갈수록
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예술 창작자들을 조사한 연구들도
거의 동일한 결과를 내놓았다.
...
더 깊이 조사할수록,
나는 경험과 관심의 폭이 넓었음에도가 아니라,
넓었기 때문에 성공한 놀라운 이들을
더 많이 만나게 되었다.
...
나는 고도의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이
실제로는
경험이 쌓일수록
더 편협한 사고방식을 지니게 될 수 있으며,
그런 와중에
오히려 자신만만해지기까지 할 수 있다는 것
-위험한 조합이다-을 보여주는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또 인지심리학자들을 만나면서,
너무나 많은 놀라운 연구 결과들이
무시되곤 해왔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오래가는 지식을 쌓으려면
학습 자체가 서서히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좋다는 연구결과는 대표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