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s://www.instagram.com/p/CGkVHZflXkH/?igshid=nynoihe81plp

https://www.instagram.com/p/CGkVHZflXkH/

좋아요 2개, 댓글 0개 - Instagram의 WIM (Wisdom Insight Mind)(@wim.ac)님: "조금 다르게 생각했을 뿐인데, 바스 카스트. 상상력은 뇌가 오프라인일 때 활성화된다. 1990년 어느 여름날이었다. 당시 25세였던 조

www.instagram.com


조금 다르게 생각했을 뿐인데,
바스 카스트


상상력은 뇌가 오프라인일 때 활성화된다

1990년 어느 여름날이었다.
당시 25세였던 조앤은
기차 여행을 하면서 약간 지루함을 느끼고 있었다.
...
조앤은 남자 친구가 있는 맨체스터에서 주말을 보내고 다시 런던으로 돌아가던 중이었다.
...
조앤은 기차 안에서 무료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며 상상에 잠겼다.
...
갑자기
이야기의 장면과 아이디어가 물밀듯이 밀려들었다.
...
런던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일곱 편에 이르는
판타지 소설의 기본 골격이 머릿속에 담겨 있었다.
주인공의 이름은 아직 정하지 않았지만
얼마 후 ‘해리 포터’ 라고 지었다.
운명을 바꾼 기차 여행이 있은 지 몇 년 후
조앤 K. 롤링은
한 인터뷰에서
해리 포터에 관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떠올랐는지 도저히 설명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제 마음의 눈에
해리와 그가 다니는 마법학교가 선명하게 보였어요.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있는 소년에 대한 발상은
그렇게 갑자기 떠오른 거랍니다.
아이디어가 자신을 알아봐줄 누군가를 찾아
기차 안을 떠돌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
제가 정신이 어느 정도 비어 있었던 걸 보고
제게 들어온 거고요.”
‘비어 있는 정신’,
이 말은 의미심장한 표현이다.
조앤의 정신은 비어 있었다.
해리 포터의 아이디어가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그녀의 정신은 비어 있어야 했는지도 모른다.
이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발견은,
뇌는 한가로운 시간이 주어져도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일괄적으로 활동이 감소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뇌 영역 중에는
오히려 그때 비로소 활성화되는 특수한 영역이 있다. 이런 신경세포의 오프라인 연합체를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
즉 기본 모드 네트워크라고 부른다.
우리가 난해한 수학 문제를 푸느라
골머리를 앓는 순간에도
기본 모드 네트워크
또는 오프라인 네트워크의 뇌 영역들은
편안하게 활동을 멈추고 있을 수 있다.
이 영역들은
우리가 외부 세계에 등을 돌릴 때 비로소 활성화된다.

댓글